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세상/클라우드/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시대,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업체를 위한 생존법


이 글은 시스코의 SP 마케팅 부문 디렉터인 사이먼 아스피날(Simon Aspinall)이 쓴 것으로,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업체 관계자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의 원문은 Network Service Providers Can
Compete and Win in the Cloud에서
보실 수 있사오니 함께 참고해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은 혹 시스코의 컨설팅 조직인 인터넷 비즈니스 솔루션 그룹(IBSG)에서 발표했던 클라우드 시대에서 서비스 공급업체들의 생존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지난해 말에 진행했던 설문 조사 결과에 대한 리서치 보고서였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못하신 분들이 많을 듯 싶어 관련 내용을 한번 요약해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해당 리서치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사실은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업체들은 클라우드 시대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이미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기업들이 지극히 평범한 인프라를 활용해 대용량의 저장공간을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도 그 대표적인 예일텐데요. 이는 클라우드가 가져다줄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의 한 단면에 불과하다는 생각입니다. 실제로 보다 큰 기회는 하이엔드급의 고부가가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서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하이엔드급의 고부가가치 클라우드 서비스가 현실화되려면 선결과제가 많을 것입니다. 특히, 보안이 큰 이슈가 될텐데요.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적절한 설계와 기획, 보안 및 신속한 대응능력이 보다 중요해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클라우드는 현재 한창 변화, 발전하고 있는 과정에 있어 향후 시장이 어떻게 전개돼 나갈지는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필자는 향후 클라우드 시장은 크게 급성장할 것이며, 서비스 공급업체들이 상당 부분 시장 발전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설문 조사 결과 서비스 공급업체들의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예측이 됐습니다. 이런 전망 가운데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업체들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시 차별점으로 부각시킬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데이터센터와 네트워크 상에서 제어를 통한 엔드투엔드 SLA'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는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업체들만이 네트워크와 IT 인프라 전반에 대해 온디맨드 방식으로 인프라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보고서 내용을 종합해보면 데이터센터 혁신에 대한 고민과 논의가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네트워크가 전제되지 않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는 ‘무용지물’이라는 인식에는 이견이 없는 듯 보였습니다. 이 대목에서 살짝 시스코가 그간 강조해 온 유니파이드 서비스 딜리버리(Unified Service Delivery) 솔루션이 왜 필요하고 중요한지 새삼 다시 한번 확인하며 자랑스러운 마음이 들더군요.

한편 고객들의 요구 수준에 맞추기 위해서는 엔터프라이즈급 클라우드 솔루션이 필수적이라는 데에도 이견이 없었답니다. 


오늘날 클라우드 시장에서의 성공은 얼마나 빠르게 상황에 대처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을 수용하느냐에 따라 좌우될 것입니다. 즉,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라면 프로세스를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정시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의 민첩성은 기본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는 것인데요. 이런 측면에서 보면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업체들야말로 최종 고객단에서의 프로세스 생성은 물론 배포, 구축 과정 전체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능력으로 또 다른 차별적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클라우드 도입시 간과하지 말아야 할 요소가 유연성일 것입니다. 즉,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는 데이터센터 내부에서 신속하게 서비스를 축소 및 확장할 수 있어야 할 텐데요.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업체들이야말로 고객들의 이런 요구에 준비된 파트너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데이터센터 내부에서 워크로드를 수준별로, 정교하게 우선 순위를 할당해 통제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와 최종 사용자 사이의 서비스 제공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역시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업체만이 갖고 있는 최고의 자산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클라우드 시대에 네트워크 서비스 공급업체들이 성공할 수 있으려면 어떤 방향으로 힘을 실어야할지 힌트를 얻으셨나요. 


이 글에서 살펴본 내용은 지난해 말 실시한 설문조사 리포트의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전문을 보시기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시고 이 글에 대해 의견 있으신 분들은 기탄 없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