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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세상

성공적인 비디오 관리를 위한 일곱가지 습관

최근 비디오 데이터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심화되면서 비즈니스 전개 과정에 비디오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비디오를 어떻게 생성하고 확산시키며,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할지 고민이실텐데요. 시스코에서 통합 커뮤니케이션(UC)과 비디오 컨퍼런스 서비스 관리 부문을 맡고 있는 수레샤 밧(Suresha Bhat)이 '성공적인 비디오 관리를 위한 일곱가지 습관'이란 주제를 가지고 그 고민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글의 원문은 The 7 Habits for Successful Video Management 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동영상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비디오를 적극 활용하는 기업들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텍스트, 음성, 이미지 데이터 처리에 주력해 왔던 기존의 네트워크 인프라만 가지고 뛰어난 품질의 동영상 트래픽을 유지, 최종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경험을 보장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비디오 수요가 늘면서 이러한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다양한 비디오 솔루션과 애플리케이션이 대거 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만 비디오 부문 전문가로서 저는 이들 기술이 보장할 수 있는 미래는 아주 일부분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효율적으로 비디오 데이터를 관리, 운영하기 위한 전략은 물론 프레임워크, 서비스 등 많은 것이 뒷받침돼야 할 것입니다.

이런 생각 가운데 성공적인 비디오 관리를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일곱가지 영역을 꼽아 일상 속에 간과하지 마시라는 의미에서 '습관'이란 용어를 빌어 짚어 드리고자 합니다. 늘 부지런하게 관심을 가지고 챙기지 않으면 비디오 인프라의 경우 금방 엉망이 되어 최종 사용자들의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 꼭 명심하십시오.

1. 아키텍처 및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관리: IT 인프라를 구축할 때 전통적으로 고려하는 내용은 네트워크 아키텍처, 인프라스트럭처, 정책, 기업 안팎의 요구 사항, 데이터센터와의 통합 등일텐데요. 비디오 시대에는 더욱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측면에서 아키텍처와 인프라스트럭처 서비스 관리를 고려해야 합니다. 아니면 시스코와 같이 이를 충분히 감안해 기술 로드맵, 접근 제어, 그리고 현재 용량과 향후 증가 정도를 예측한 조절 능력 등의 관점에서 아키텍처를 관리해 줄 수 있는 전문 업체와의 전략적인 협업을 검토하셔도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네트워크 및 용량 관리:
네트워크 환경을 바꾸는 과정에 비디오 성능이 저하되기 쉽습니다. 가령 네트워크 노드에서 종단점을 추가한다든지, 네트워크를 업그레이드하고 서비스 제공업체를 변경한다든지 혹은 가입자에게 전화번호를 재할당하는 등의 활동은 수시로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때마다 최상의 비디오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지 못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다 보면 사용자들은 해당 서비스에 대해 신뢰와 만족을 갖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빈번한 네트워크 환경 변화 가운데서도 고품질의 비디오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네트워크 튜닝과 모니터링이 이뤄져야만 합니다. 대역폭, 용량, 생명주기 관리, 환경 설정, 비디오 트래픽, 그리고 집중화된 모니터링과 트러블슈팅에 신경을 바짝 쓰고 있어야 하는 것이죠. 대역폭이 비디오 서비스에 충분하게 허용되지 않을 때 시스코는 리소스 형태로 대역폭을 할당하고 관리합니다. 사막에서의 단비와 같이, 리소스를 적절하게 활용해 네트워크가 돌아가도록 해주고 있답니다. 


3. 스토리지: 중요한 업무용 비디오 컨텐츠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은 제대로 만들고 확산시키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시스코는 마치 전사적인 문서관리시스템과도 같이 정해진 정책하에 비디오의 생성에서 보관에 이르는 전반적인 비디오의 수명주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즉, 일회적인 혹은 특별 원칙에 따라서가 아니라 일상적인
습관처럼 비디오 컨텐츠를 저장하고 관리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에 주요 비디오 컨텐츠의 누락이나 공백이 생길 수 없도록 보장합니다.  


4. 보안: 비즈니스적으로 의미를 갖는 비디오 컨텐츠의 대부분은 기업 내에서는 물론 파트너, 고객, 리셀러 등과 협업하는 과정에서도 생성되고 공유가 이뤄집니다. 그런 만큼 보안은 고려해야 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기업끼리 비디오 협업을 할 때 보안은 기술뿐만 아니라 정책, 다양한 부문에서의 합의, 서비스 제공업체의 역량, 새롭게 추진될 혁신전략 같은 부분까지 고려가 돼야만 합니다. 때로는 상호 동의에 기반한 보안 정책 결정이 뛰어난 기술적인
접근보다 더 나을 때가 있습니다.


5. 서비스 및 딜리버리 관리:  생생한 영상을 자랑하는 텔레프레즌스와 같은 비디오 솔루션을 세계 전역에서 제공할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또 늘 최상의 이용자 경험을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결코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이에 시스코는 전세계 파트너사들과의 긴밀한 협업 속에 경험과 지원을 아낌없이 받고 있습니다. 한편 시스코는 ROS(Remote Operations Services)를 통해 파트너사들이 최적의 프로세스와 검증된 최고의 사례를 접목해 실제 서비스 구현에 나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즉, 시스코는 자격 부여, 개인화, 참여, 프로비저닝, 서비스와 지원을 고객들에게 아낌없이 제공하기 위해 파트너 중심 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력 모델은 이용자 경험과 아키텍처, 그리고 통합 서비스에 집중하도록 해주면서도 변화하는 시장과 고객 요구에 매우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하다는 생각입니다. 


6. 성과 측정(Metrics): 시스코는 기업용 비디오와 관련해 무엇을 얼마나 이용하고 있는지, 또 투자 가치와 투자
대비수익(ROI)을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총소유비용(TCO)을 낮추고 서비스 비용이 통제 가능하도록 유지
하기 위해 이용 가능한 서비스와 기술을 최대한 최적화하고 재활용할 수 있도록 주력하고 있는 것입니다.습니다.


7. 비즈니스적인 가치: 물론 비즈니스적인 가치는 성과 측정을 통해 파악할 수 있긴 합니다. 고객사가 어떤 비디오
솔루션을 채택했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들이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이용하며, 생산성은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를 알아보는 성과 측정을 통해 그 가치를 분석해볼 수 있겠지요. 그러나 비즈니스적인 가치는
비즈니스가 얼마나 많이 변화하고 혁신되었는가를 기준으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가령 비즈니스의 어떤 부분이
비디오 스타일로 전환되었는가, 공급망의 어떤 부분에서 능률이 높아졌는가, 비디오를 통해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거나 문제해결 요청 수가 줄어 들었는가 등의 질문을 던져볼 수 있겠죠. 이런 모든 측면을 고려했을 때 비디오가 기업
전사적인 전략에 미치는 영향과 제공하는 가치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일곱 가지 사항을 습관화해야만 이용자에게는 최상의 비디오 경험을, 그리고 기업 측면에서는 비즈니스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비디오를 기업용으로 도입하고 계시거나 도입하셨다면 위의 일곱 가지 사항을 언제나 늘 염두에 두고 계실 필요성, 이제 느끼실 수 있겠지요? ^^